안녕하세요! 플랜투비즈니스 컨설팅입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서 갖고 있는 자체 데이터를 너무 분석하고 싶지만 효과적이지 못한 대시보드 작성으로 가끔 어려움을 갖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함께 데이터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특히 인사이트를 감추고 있는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시각화 하는 것에 대해서 말이죠. 아마 당신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시각화를 사용하는 것이 빠르고, 쉽고, 효율적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그림은 숫자로 가득 찬 크로스 탭보다 훨씬 해석하기 쉽겠죠!) 그렇지만 더 빨리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당신의 데이터를 스스로 말하게 하는 5가지의 팁입니다! 1. 적을수록 더 좋다. 간단하게!필요 없는 데이터를 벗겨내세요. (즉 당신이 데이터를 이해하는데 전혀 도움 안되는 것들) 그리고 당신의 차트 타입을 단순하고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혹은 당신의 동료에게라도) 이 차트가 사람들이 데이터를 보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가? 예를 들면, 아래의 쿠키 중에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쿠키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우리는 표를 통해서(약간 읽음으로써) 가장 인기 많은 쿠키 두가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바로 Samoas와 Thin Mints였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쿠키들의 순위를 계산해보려고 하니 머리를 조금 더 써야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정보를 시각화해봅시다. 이제 우리는 쿠키들을 각각의 다른 색깔로 막대차트에서 잘 표현해보았습니다. 어떤 것이 Rah-Rah Raisins이고 어떤 것이 Trefoils인지 구분이 잘 안되는 문제 말고는 훨씬 낫네요. Samoas와 Thin Mints는 숫자로 보았을 때는 상당히 비슷해 보이는데 표로 보니 Samoas는 60보다는 70에 가까워 보이네요. 이 부분은 3D효과를 제거하면 정리될 것 입니다. 그리고 라벨을 사용한다면 한가지 색깔만으로도 표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짜잔! 훨씬 낫네요! 우리는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모든 정보를 로딩하는 것 대신에 당신의 뇌가 빠르고 쉽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헷갈리는 것들을 제거하면 훨씬 더 빠르게 데이터를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2. 예쁜 것이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Lorelei Lee를 잘못 인용하자면 : “예쁜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효과가 아예 없나요?” 이 말에는 꼭 심미적으로 아름다워야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많은 경우에 “예쁜” 것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심미적인 것에만 집중하다 보면 당신의 비주얼라이제이션이 가장 중요한 것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죠! 아래의 차트를 보세요. 시애틀 지역의 하우징 마켓중에서 매매를 위하여 내놓은 집들이 위치한 카운티를 보여줍니다. 얼마나 쉽게 카운티를 서로 비교할 수 있었나요? 팔려고 내놓은 집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인가요? 어디서 집을 살 때 가장 어려울까요? 당신의 시선을 끌어당긴 곳이 어딘가요? 당신은 중요한 정보를 놓쳤나요? 심미적인 비주얼라이제이션은 관객 의존적인 것입니다. 물론 예쁘고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한 시각화로 사람들을 끌어오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데이터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다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그 시간만큼이나 빠르게 사람들의 관심을 잃을 것입니다. 3. 색깔을 신중하게 사용하라 저는 색깔 사용에 관련하여 전체 내용을 다 썼어야 했지만 요약하여 세가지의 팁을 정리하겠습니다. 숫자를 나타내기 위한 색깔? 주의해서 사용하라. 이것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색깔을 통해 데이터를 해석할 때 그 주변의 색깔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지도를 보세요. 만약 제가 당신에게 Idaho주가 Nevada주 보다 매출이 좋은지 아닌지 물어봤습니다. 무엇이라고 대답하겠습니까? 본능적으로 당신은 Nevada주와 Idaho주가 같다고 대답하겠지만, 사실은 Nevada주가 Idaho보다 매출이 좋습니다. Nevada주는 정말 잘 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 옆에 있기 때문에 좀더 색깔이 옅게 보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리적 데이터를 가지고 Tableau로 쉽게 지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지리적 성격의 데이터로 지도를 만들고 싶다는 유혹을 받을 것 입니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다시 한번 물어봐야 합니다. 이 그래프가 문제를 해결하기에 도움이 되는가? 지도의 경우 지리적 정보를 갖고 있다면 이는 클러스터를 보고 특징을 찾는 것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Northern States는 겨울이 너무 춥기 때문에 아마도 매출이 적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지도는 몇가지 이유 때문에 국가간 또는 지역간의 간단한 비교를 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3번째 팁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색을 인지하는 것은 까다로운 것입니다. 밝고 어두운 색들이 서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신이 찾고 있는 질문에 대하여 적절한 차트 타입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막대 그래프는 “어떤 국가가 가장 매출이 좋습니까?”라는 질문에 대답하기에 지도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색깔 연관성의 영향력 모든 사람들은 딸기가 빨갛고, 오렌지가 주황색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보세요! 사용자들이 강하게 무언가를 연상시킬 수 있는 브랜드 특성을 당신의 브랜드가 갖고 있다면 그 점을 기회로 활용해 보세요! 색상은 당신이 보자마자 장기 기억을 활용하여 판단할 수 있게 하는 Instant Key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심지어 사람들이 범례를 보지 않아도 해석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강조하기 위하여 밝은 색깔을 사용하라. 당신의 데이터 중에서 특정 부분만 관심을 끌기를 원하시나요? 눈에 띄는 밝은 색깔은 당신이 관심을 끌기 원하는 부분에 신속하게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바로 의미를 전달할 것입니다. 아래의 차트를 참고해보세요. 매출이 목표 값을 달성했나요? 우리는 최고의 시각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데이터 잉크를 최소화 하고 쉽게 비교하는 블렛 차트(Bullet Chart)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표 값을 달성한 제품과 아닌 제품을 색깔로 구분해보겠습니다. 오렌지 색깔은 분명하게 제 시선을 끌고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고 있지만 파란색 역시 꽤 밝네요. (이는 Tableau의 디폴트된 색깔을 사용했기 때문에 어떤 색깔도 너무 눈에 띄지 않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는 오렌지 색깔이 시선을 더 끌기를 원합니다. 자 다른 방법으로 해볼까요? 훨씬 낫습니다. 주황색은 즉시 눈에 띄게 됩니다. 저도 정확하게 어디서 조치를 취해야할지 알겠네요. 4. 지리적인 데이터는 지도를 암시하는 것이 아니다. 다시 지도로 돌아가보겠습니다! Tableau는 지리적 데이터를 보여주는 지도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쉽습니다. 그러나 엄청난 Tableau 힘에는 엄청난 책임이 따르는 법! 아래의 지도에서 스타워즈(Star War’s:The Force Awakens)가 가장 크게 흥행한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임이 쉽게 구분됩니다. 그러나 어떤 국가가 첫번째 일까요? 그리고 어떤 국가에서 세번째로 흥행했을까요? 네번째는요? 막대 그래프를 사용하면, 쉽게 미국과 캐나다 다음으로 어디서 스타워즈(Star War’s: The Force Awakens)가 가장 크게 흥행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막대 그래프가 훨씬 쉽게 답을 찾아 주었네요! 질문을 잘 생각하면서 당신 스스로(혹은 동료)에게 물어보세요. 이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인가? 지도는 까다로운 녀석일 수 있습니다. 근접한 사항에 적용할 때는 좋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높은가”라는 방식의 비교에서는 큰 지역일수록 색이 더 집중되면서 작은 지역보다 더 쉽게 시선을 끌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기억하세요: 엄청난 Tableau 힘에는 엄청난 책임이 따른다! 5. 당신의 비주얼라이제이션에 5초 규칙을 확인하라! 5초 규칙은 당신이 음식을 떨어뜨렸을 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찾고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은 5초 미만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5초안에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Viewer들을 잃을 것입니다. 당신의 비주얼라이제이션은 명백한 주제와 설명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비주얼라이제이션이 무엇을 보여주고 사람들과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세요. 아래의 대시보드는 20세기 동안의 경제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직관적이지 못한 대시보드는 제가 기간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과 수익의 일정 범위를 조절한다든가 수익이 가장 높은 곳과 낮은 곳이 어딘지를 깨닫기가 어렵게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간단한 것들을 바꿔보았습니다. 필터를 위로 올리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필터의 제목에 넣어주고, 수익이 좋은 연도와 나쁜 연도에 그래프에 색깔을 더해주었습니다. 그러자 같은 내용의 대시보드를 훨씬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팁들, 도움이 되셨나요? 저희에게 댓글로 의견을 말해주세요! 만약 당신의 데이터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더 배우고 싶다면, 무료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해보세요~! ☞ 태블로 무료 기본교육 신청하기 ※내용출처 : http://www.tableau.com/ko-kr/about/blog/2016/5/5-tips-effective-visual-data-communication-54174